2019 기초 프로그래밍
IVIS wiki
목차
4월 11일 강의 : 파이썬의 다양한 모듈
- 연습문제 풀이
- 파이썬의 time 모듈의 time() 메소드
- 1970년 1월 1일 이후 흘러온 시간이 초 단위로 반납된다
- 기준 시각은 그리니치 천문대 표준시로 반납됨
- 파이썬의 time 모듈의 time() 메소드
import time fseconds = time.time() # 현재 시각을 실수로 구한다 print(fseconds)
결과는 다음과 같다
1554869768.0710006
- 인간의 시간 시스템 : 일단 매우 비합리적이다
- 1분 = 60초
- 1시간 = 60분 = 3600초임
- 분 구하기
- fseconds로부터 분을 구하기 위해서는 fseconds를 6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한다.
- 그 다음에 이 값을 60으로 나누어 나머지를 구한다.
total_min = fseconds // 60 # 전체 초를 6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함 current_min = total_min % 60 # 이 값을 60으로 나누면 분이 나옴 print(current_min)
결과는 다음과 같다(분 값이 나타남)
33.0
- 시 구하기
- fseconds로부터 시을 구하기 위해서는 fseconds를 360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한다.
- 그 다음에 이 값을 24로 나누어 나머지를 구한다.(24시간 단위)
f_hour = fseconds // 3600 current_hour = f_hour % 24 print(current_hour)
결과는 다음과 같다(시 값이 나타남)
4.0
여기 나타난 4.0은 그리니치 표준시로 오전 4시임을 의미함 이를 다음과 같이 수정함
print('그리니치 시각 {}시 {}분'.format(current_hour, current_min))
결과는 다음과 같다(시 값이 나타남)
그리니치 시각 4.0시 33.0분
- 구글에서 그리니치 시각(GMT+0)을 검색한 결과
강의 자료
- 널널한 교수의 기초 파이썬
- 63편의 파이썬 강의가 있습니다.
- 모든 강의 자료는 google 드라이버에 공유되어 있습니다.
-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K6RLGaM3Ao&list=PL2P1Vm9k53HOEn-QYXAfblQWkR0OW9mKX
- 이번 강의는 제어문에 대해 알아봅시다
- 현재 집필중인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.
- 3장파이썬제어문.pdf
5월 23일 강의 : 파이썬 함수
- 함수의 의미와 선언
- 함수와 반환문
- 함수와 매개변수
- 함수의 순서 인자와 키워드 인자
Colab : 웹사이트
- https://colab.research.google.com/
- 웹사이트에서 파이썬 코딩을 하고 실행을 시켜볼 수 있습니다.
- 구글 계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
- 오늘 수업에 필요한 파이썬 파일
강의자료 : 4장 함수
LAB : 4장 함수 LAB 풀이
- 4장의 모든 LAB 문제를 풀어서 조교선생님에게 검사를 받으세요
- 문제번호는 LAB4-1-1.py, LAB4-1-2.py와 같은 파일 명을 사용하세요
과제 : 4장 함수 연습 문제 풀이
- 제목 : 4장 함수 연습 문제 풀이
- 제출일 : 5월 30일 강의시작 전까지
- 4장의 제일 뒤에 있는 모든 프로그래밍 연습문제를 풀어서 다음 수업 시간까지 제출하세요
- 과제를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
- 과제 풀이 후 어려웠던 점과 알게 된 점을 반드시 타이핑하여 hwp 파일로 함께 제출하세요.
과제관련 정보
- 아래 내용을 참고하십시오.
- 과제 제출 기간은 제출일로부터 일주일
- 각 문제 마다 아래 채점 기준을 만족 못할 시 한 문제당 1점씩 감점
- 과제 표지
- 매 표지 마다 과제 번호를 기입한다. ex) #1, #2, ...
- 스탠플러는 왼쪽 상단에 찍는다.
- 이론 문제
- 문제와 답을 적는다.
- 문제를 적지 않을 시 감점
- 타이핑 가능
- 스캔 불허
- 문제와 답을 적는다.
- 실습 문제
- 문제와 소스코드을 적는다.
- 문제를 적지 않을 시 감점
- 타이핑 가능
- 스캔 불허
- 실행 결과를 캡쳐하여 삽입한다.
- 배경은 흰색으로 한다.
- 코드에는 주석을 달도록한다.
- 주석 달지 않을 시 감점
- 각 실습문제마다 느낀점이나 어려웠던 점을 2문장 이상 적어서 제출한다.
- 느낀점을 적지 않을시 감점
- 풀지 못한 문제나 어려운 문제도 반드시 느낀점을 적도록 한다.
- 문제와 소스코드을 적는다.
- 과제 샘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