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 기초 프로그래밍

IVIS wiki

4월 11일 강의 : 파이썬의 다양한 모듈

  • 연습문제 풀이
    • 파이썬의 time 모듈의 time() 메소드
      • 1970년 1월 1일 이후 흘러온 시간이 초 단위로 반납된다
      • 기준 시각은 그리니치 천문대 표준시로 반납됨
import time

fseconds = time.time()  # 현재 시각을 실수로 구한다
print(fseconds)

결과는 다음과 같다

1554869768.0710006
  • 인간의 시간 시스템 : 일단 매우 비합리적이다
    • 1분 = 60초
    • 1시간 = 60분 = 3600초임

2019 BP time table.png

  • 분 구하기
    • fseconds로부터 분을 구하기 위해서는 fseconds를 6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한다.
    • 그 다음에 이 값을 60으로 나누어 나머지를 구한다.
total_min = fseconds // 60  # 전체 초를 6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함
current_min = total_min % 60 # 이 값을 60으로 나누면 분이 나옴
print(current_min)

결과는 다음과 같다(분 값이 나타남)

33.0
  • 시 구하기
    • fseconds로부터 시을 구하기 위해서는 fseconds를 3600으로 나누어 몫을 구한다.
    • 그 다음에 이 값을 24로 나누어 나머지를 구한다.(24시간 단위)
f_hour = fseconds // 3600
current_hour = f_hour % 24
print(current_hour)

결과는 다음과 같다(시 값이 나타남)

4.0

여기 나타난 4.0은 그리니치 표준시로 오전 4시임을 의미함 이를 다음과 같이 수정함

print('그리니치 시각 {}시 {}분'.format(current_hour, current_min))

결과는 다음과 같다(시 값이 나타남)

그리니치 시각 4.0시 33.0분
  • 구글에서 그리니치 시각(GMT+0)을 검색한 결과

2019 BP greenwich time.png

강의 자료

5월 23일 강의 : 파이썬 함수

  • 함수의 의미와 선언
  • 함수와 반환문
  • 함수와 매개변수
  • 함수의 순서 인자와 키워드 인자

Colab : 웹사이트

강의자료 : 4장 함수

LAB : 4장 함수 LAB 풀이

  • 4장의 모든 LAB 문제를 풀어서 조교선생님에게 검사를 받으세요
  • 문제번호는 LAB4-1-1.py, LAB4-1-2.py와 같은 파일 명을 사용하세요

과제 : 4장 함수 연습 문제 풀이

  • 제목 : 4장 함수 연습 문제 풀이
    • 제출일 : 5월 30일 강의시작 전까지
    • 4장의 제일 뒤에 있는 모든 프로그래밍 연습문제를 풀어서 다음 수업 시간까지 제출하세요
    • 과제를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
    • 과제 풀이 후 어려웠던 점과 알게 된 점을 반드시 타이핑하여 hwp 파일로 함께 제출하세요.

과제관련 정보

  • 아래 내용을 참고하십시오.
  • 과제 제출 기간은 제출일로부터 일주일
  • 각 문제 마다 아래 채점 기준을 만족 못할 시 한 문제당 1점씩 감점

  • 과제 표지
    • 매 표지 마다 과제 번호를 기입한다. ex) #1, #2, ...
    • 스탠플러는 왼쪽 상단에 찍는다.
  • 이론 문제
    • 문제와 답을 적는다.
      • 문제를 적지 않을 시 감점
      • 타이핑 가능
      • 스캔 불허
  • 실습 문제
    • 문제와 소스코드을 적는다.
      • 문제를 적지 않을 시 감점
      • 타이핑 가능
      • 스캔 불허
    • 실행 결과를 캡쳐하여 삽입한다.
      • 배경은 흰색으로 한다.
    • 코드에는 주석을 달도록한다.
      • 주석 달지 않을 시 감점
    • 각 실습문제마다 느낀점이나 어려웠던 점을 2문장 이상 적어서 제출한다.
      • 느낀점을 적지 않을시 감점
      • 풀지 못한 문제나 어려운 문제도 반드시 느낀점을 적도록 한다.
  • 과제 샘플

2017 VP Reportform1.png 2017 VP Reportform2.png